인터넷 방송 영상 제작 시스템

HD 실시간 인터넷방송 및 영상제작 솔루션 -저렴한 가격의 시스템 구축안-

julian lee 2010. 6. 15. 16:51

보통 실시간 영상 제작 시스템 구성은 기존 아나로그 방식으로 아래 그림과 같은 개념의 구성이나, 최근 컴퓨터 고사양, OS의 64bit 보편화로 인하여 실시간 방송 시스템 구성에도 변화를 주고 있다. 특히 비디오 스위처, CG, 레코딩, 편집시스템 등이 하나의 통합 시스템으로 이루어지며, 실시간 영상 신호도 아나로그 방식에서 DV,SDI,HDMI 등 과거 아나로그 <--> 디지탈 신호 변환 장비등에서 소요되는 비용 및 화질 열화 등 불 필요한 구성 요소를 배제 할 수 있다.

 

어떠한 시스템이든지  시스템 구축의 가장 최적의 방법은 사용자 환경에 부합되는 시스템을 최저의 예산으로 구축 하는것 일 것이다. 따라서 시스템 설계자는 많은 예산을 투입 한 것이 자랑이 아니고 가장 적은 가격으로 우리가 원하는 시스템을 구축 했다는 것일 것 이다.

 

최근에 HD 방송 장비에 관한 문의가 많다.

이것 또한 HD 장비는 최소한 남보다 많은 금액이 소요되는 시스템을 찾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장비 개발 업체  입장에서 보며는 고품위 HD 사양으로 갈수록 과거 아나로그 방식 보다는 대부분 장비 제작 업체에서는 디지탈 화 되는 쪽으로 설계를 하고 있다. 이러한 개발 컨셉은 제품 가격의 경쟁력에도 크기 죄우 되기 떄문이다.

요즘 신제품 아이폰4 를 발표 했는데, 몇일전에 구입한 아이폰3가 이제는 고물로 취급되며, 판매 업체에서는 재고 소진을 위하여 공짜 핸드폰 판매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왜 이러한 얘기를 하는 이유는 지금 모든 HD 영상 장비들이 SD에 비하여 가격이 너무 비싸다는 것이다. 단순히 HD라는 것은 이론적으로 볼때 SD 해상도 보다 3배-4배 많은 크기 정도로 영상 처리를 하는 장비로 생각 할 수 있다.  처리 하는 영상의 해상도는 빠른 CPU와 처리 용량에 맞는 메모리를 추가 하면 되는 데, 반도체 CPU, 메모리 가격이 전체 시스템 구축에 차지하는 비용은 사실 그리 크지 않다는 생각이다.

저렴한 HD 인테넷 방송을 위한 몇가지 체크해 볼 사항이 있다.

1) 카메라 : 최근 HD 특히 720p 정도 급은 일반 캠코더 부터 전문가용 까지 다양하게 있으며 HDMI, SDI 등 고급 옵션들이 포함되어 있다.

720p 정도는 카메라에서 DV 출력으로 충분히 HD급 영상을 받을 수 있다, DV 는 고가 장비나 2만원 짜리 1394iLINK 도 전혀 영상의 차이가 없다.  따라서 카메라를 선택 할 때 가능한 외부 인테페이스 사양을 확인 해야 한다.

2) 비디오 스위처&믹서 과거에 필수적인 품목이였다. 허나 최근에는 소프트웨어로 비디오 스위처&믹서 역활을 할 수 있는 솔루션이 있기 때 시스템에서 제외하여도 된다.

3) 녹화장치, 비디오 분배기 등은 실시간 영상 처리 장비에서 on-air 되는 영상은 실시간 녹화 가능 하나, 각각의 카메라 영상을 녹화하기에는 필요함. 비디오 분배기등은 PC 기반의 솔루션일 경우 외부 iVGA, 또는 듀얼 모니터 설정들으로 실시간 영상을 외부에 출력이 가능 하다.

따라서 HD 시스템 구축시 위 구성도에서 빨간 원안에 있는 구성 요소들 제외하며는 상당히 저가격대의 시스템 구현이 가능 하다.

카메라 영상 신호를 컨포넌트 혹은 SDI 처럼 가격이 비싼 장비 보다는 DV , 1394iLINK, USB 로 대처 하면 5ch 입력, 영상 캡처를 위하여 많은 비용을 절감 할 수 있다. DV나 1394iLINK 영상 신호 설명은 따로 하지 않겠다. (인테넷에서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있슴)

또한 인코딩 , 스트리밍을 위하여 HD 영상 캡처용 수백만원대의 영상 캡처보드가 필요 없게 되는것이다.

 

최근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win7 를 발표하면서 CPU 리소스를 줄이면서 멀티미디어 분산 처리를 할 수 있는 비디오 런더러 개념을 발표하였다, 국내에서도 모 블로그, 개발자 모임등에서 동영상 강의등을 볼 수 있다.  컴퓨터 CPU 처리 보다는 외부 GPU 를 사용하는것이 전체 CPU 리소스 면에서 약 30% 정도로 낮은 사용을 볼 수 있다,

CPU i7/965, RAM 8GB, HDD 1T 정도면 HD 영상처리에 충분한 속도를 내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이 저가격으로 HD 영상을 처리 할 수 있는 기회로 보아야 할 것 이다.

최근 인텔의 2세대 CPU 발표로 i5 2500/2500k, i7 2600/2600k 등은 기본 3.2GHz - 3.7GHz 로 작동하며, 오버클럭킹시 4-5GHZ 의 빠른 사양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더 더욱 SD/HD 영상처리에 상당한 구축 비용이 줄고있다. 

 

비디오 블러스터 솔루션은 이러한 컴퓨터 및 H/W 도움으로 다양한 실시간 영상 처리를 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최적의 방식으로 영상 입력을 하고, 비디오 스위처&믹서 기능을 소프트웨어에서 처리 해주고 실시간 비디오 효과, 크로마키등 사용하며, 컴퓨터 및 기존 영상 통신 인프라 솔루션등 을 그대로 활용 가능 하게 하여 줍니다. (스크린 캡처 기능 활용으로)

또한 실시간 on-Air 녹화, 스트리밍서버에 실시간 듀얼 스트리밍 및 업로드 등이 가능 합니다. 

VIDBlaster  학교.교회.단체.기업 인테넷 방송용 영상 제작 시스템에 가장 최적인 솔루션입니다.

미디어 서버 또한 실버라이트, Flash 미디어 서버 정도면 720p 이상의 실시간 인테넷방송 및 VOD 가 가능 하다.

 www.vrtek.co.kr   --> 자료 참조 하세요.